top of page

유동성이 주식 수익률


유동성이 주식 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은 Amihud와 Mendelson에 의해 처음으로 실증적으로 조사되었습니다[ 6 ]. 그들은 매수-매도 스프레드로 측정된 비유동성이 오목한 스프레드-수익 관계를 갖는 수익의 증가 함수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. 게다가, 그들의 연구는 또한 균형 상태에서 장기 투자자에게 할당된 비유동성 주식이 높은 고객 효과를 나타냅니다. 주식 수익률과 스프레드 사이의 양의 상관관계와 관련하여 이 개념을 지지하는 다른 연구자로는 Eleswarapu와 Reinganum[ 23 ] 및 Eleswarapu[ 22 ]가 있습니다. 그러나 Eleswarapu와 Reinganum의 연구는 확산이 1월 효과에만 유의미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. 구글백링크


그럼에도 불구하고 Eleswarapu[ 22 ]는 스프레드가 Nasdaq 주식 수익률을 크게 설명하고 있음을 발견했습니다. 스프레드가 주식 수익률에 미치는 실질적인 영향을 보여주는 다른 연구로는 Brennan, Subrahmanyam[ 13 ] 및 Cipriani 등이 있습니다. [ 18 ]. 그들의 연구에 따르면 금융 시장에서의 거래에는 거래 비용, 재고 위험, 입찰가 스프레드 및 가격 변동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비대칭 정보와 같은 많은 마찰이 수반된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[ 56 ].


초기 연구에서 시장 미시구조 문헌은 개별 주식 유동성이 주식 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맞췄습니다. 그러나 Chordia et al. [ 16 ], Huberman 및 Halka [ 33 ], Hasbrouck 및 Seppi [ 29 ] 유동성의 공통성과 Amihud가 수행한 연구 [ 5 ] 유동성의 시변 속성에 대한 연구는 개별 주식에서 더 넓은 결정 요인으로 강조점의 전환을 예고했습니다. 즉, 시장 유동성입니다. 이러한 개념을 바탕으로 많은 연구에서는 유동성 부족이 무엇보다도 직접 비용[ 6 , 13 , 34 ] 및 체계적 위험 요소[ 1 , 8 , 49 ]로서 자산 가격에 영향을 미친다고 제안했습니다. 자산 가격 책정의 위험 요소로서 유동성의 영향에 초점을 맞춘 연구 중에는 Pastor and Stambaugh [ 49 ], Jones [ 34 ], Acharya and Pedersen [ 1 ]이 있습니다.


조회수 7회

최근 게시물

전체 보기

Comments


bottom of page